부산외대 K-컬쳐 글로벌연구소, 김관영 경남국제개발협력센터장 초청 특강
상태바
부산외대 K-컬쳐 글로벌연구소, 김관영 경남국제개발협력센터장 초청 특강
  • 이하랑 기자
  • 승인 2023.12.05 0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외국어대학교 K-컬쳐 글로벌연구소가 지방도시의 국제화와 글로벌 인재육성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부산외대 K-컬쳐 글로벌연구소는 최근 부산외대 트리니티홀에서 ‘4차 산업혁명과 지속가능사회: 트윈전환시대 SDGs(지속가능한 개발목표들), ESG, Net-Zero’를 통한 개발협력 고도화를 주제로 김관영 경남국제개발협력센터장을 초청해 전문가 특강을 진행했습니다.

특강에 앞서 부산외대 K-컬쳐 글로벌연구소와 경남국제개발협력센터는 상호 긴밀한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두 기관의 공동 발전과 우호 증진을 위해 전문인력 교류와 양성, 산학 및 글로벌 업무 협조체제 구축의 필요성에 공감하며 업무협약(MOU)을 맺었습니다. 

이번 협약으로 두 기관은 ▲상호 전문교류와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현장실습(직무체험 교육) 등 프로그램 개발과 참여 ▲세미나, 워크숍, 포럼 등 정보공유 ▲취·창업 및 고용 정보공유와 협력 ▲전문가 강의 초빙과 교재 공동개발 ▲현장 맞춤형 인재 양성을 위한 전문 지도자 멘토·멘티 그룹 구성 ▲기타 업무 협력사업 추진과 교류 등에 힘을 모으기로 했습니다.

이날 특강에는 김관영 센터장을 비롯해 부산외대 K-컬쳐 글로벌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는 류영철 교수, 권혁준 경남도의원, K-컬쳐 글로벌연구소 부소장인 김성훈 전 경남도의원, 박대조 전 양산시의원, 김용수·윤경식 자문교수, 글로벌미래융합학부 재학생 등 5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특강에서 김관영 센터장은 “트윈전환(Twin Transformation) 시대의 도래에 따라 디지털전환, 녹색전환에 한국과 협력국이 공동 대응하기 위해 부울경이 연계해 지역특화 전략산업을 기반으로 아세안(ASEAN) 협력국을 대상으로 녹색과학융합기술인력의 역량강화 등 다변화가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INT 김관영 / 경남국제개발협력센터장]
“오늘 부산외대 K-컬쳐 글로벌연구소에서 특강에 초청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지금은 소위 지자체 ODA 시대입니다. 경남국제개발협력센터가 이제는 부울경, 우리 부산외대와 더불어 부산이 지자체 ODA 중심도시가 될 수 있고 그 중심에 부산외대가, K-컬쳐 글로벌연구소가 함께할 수 있음을 기대하고, 오늘 특강을 통해서 제가 그동안 생각하고 있는 지자체 ODA와 저희 경남에서 쭉 해왔던 것, 그리고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 ESG라고 하는 소위 사회환경 거버넌스, 탄소중립이라는 이슈에 대해서 같이 논의할 수 있었고요. 여러분들이 이제는 각자의 나만의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에 대한 꿈을 가지고 그 꿈을 우리 부산외대와 함께 다시 한번 정립해가는 그런 계기가 되길 바라겠습니다.”

이날 사회자로 나선 김성훈 부소장은 “이번 특강을 통해 부산 경남의 젊은 청년들이 ODA(공적개발원조) 사업에 대한 정보 수집과 이해를 통해 국제개발협력 전문가로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습니다.

[INT 김성훈 / 부산외대 K-컬쳐 글로벌연구소 부소장]
“부산외대 K-컬쳐 글로벌연구소에서 국제개발협력 전문가인 김관영 교수님을 모시고 오늘 좋은 특강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우리 지역사회나 지역대학이 안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짚어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우리 지방에 있는 문제들을 우리 국제개발협력의 시각에서 이런 ODA 사업들을 통해서 지자체와 대학, 또 지역기업들이 함께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합니다. 앞으로 부산외대 K-컬쳐 글로벌연구소에서 보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갖고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자리를 마련한 류영철 교수는 부산외대 학생들이 UN이 지정한 SDGs에 관심을 갖고 개발도상국과 후진국들의 성장을 견인해 해외 창업과 취업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도전하기를 기대했습니다.

[INT 류영철 / 부산외대 K-컬쳐 글로벌연구소 소장]
“오늘 11월 특강은 김관영 경남국제개발협력 센터장님 모시고 강의를 들었습니다. 오늘 강의를 통해서 ODA와 SDGs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갖게 됐고요. 그런 과정에서 우리 K-컬쳐 글로벌연구소도 어떤 협력이나 협약을 통해서 충분히 기여할 수 있는 가능성을 발견했습니다. 다음에도 더 훌륭한 강의를 모시고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경남국제개발협력센터는 경남 지자체의 ODA 기획과 실행의 거점 조직으로 ODA 교육과 홍보·마케팅 및 조달, 민관협력 설명회를 비롯해 ODA 사업기획 다변화를 위해 경남도와 경남 지역 공공기관·대학·기업 등과 네트워크를 구축해 협력하고 있습니다.

채널e뉴스 이하랑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