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김성훈 “지방대 위기···교육부·외교부 등 정부의 제도 정비·지원정책 필요”
상태바
[인터뷰] 김성훈 “지방대 위기···교육부·외교부 등 정부의 제도 정비·지원정책 필요”
  • 김동현 기자
  • 승인 2023.10.07 2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대학·지방도시 국제화에 나선 김성훈 부산외대 특임교수
김성훈 부산외국어대학교 특임교수.
김성훈 부산외국어대학교 특임교수.

김성훈 부산외국어대학교 특임교수는 최근 부산외국어대 K-컬쳐 글로벌연구소 부소장으로 임명된 이후 학교폭력 예방과 학부모 교육, 양산교육청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 법무부 청소년 범죄예방위원, B.B.S(Big Brother and Sisters 청소년지원민간단체) 등에서 학생 갈등 상담, 학교폭력 및 직업인 특강, 학교밖 청소년 문제 등 교육 분야뿐 아니라 최근 양산시의 국제화에도 앞장서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김성훈 부산외대 특임교수를 만나 최근의 근황과 양산발전을 위한 계획, 포부에 대해 들어봤다.

김성훈 부산외대 특임교수는 경남 양산에서 태어나 범어초, 양산중, 양산고를 졸업하고 지역 대학인 동아대 법대를 졸업했다. 서울로 유학 가 경희대 대학원 법학과 석사과정을 수료하고 연세대 행정대학원에서 정치학 석사를 졸업했다. 지방 출신으로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도시와 지방 도시 간의 양극화를 몸소 체험하면서 대학 시절과 직장 생활을 여의도 국회에서 시작했다.

그는 2007년 국회 인턴으로 출발해 국회 4급 보좌관을 거쳐 2017년 4월 경남도의원 선출직 지방의원에 당선됐다. 2018년 경남도의원 재선에 도전했으나, 공천 번복 갈등을 겪으며 재선에 실패한 뒤 2020년 양산갑 국회의원 선거에 도전했지만, 공천을 받지 못했다. 이후 정치권을 떠나 영산대 인문학사, 경남대와 인제대, 부산대 일반대학원 박사과정에 진학해 다양한 분야에서 학업에 집중해 왔다.

김 특임교수는 “학업을 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분야 전문성을 두루 갖춘 대학교수님들과 심도 있는 연구 활동과 토론을 통해 현재 지방대학과 지방 도시의 양극화와 저출산 고령화, 기후 위기와 인구소멸 문제 등 지방 도시와 지역 기업, 지방대학들의 어려움과 위기를 이해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정부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합계출산율은 0.78명으로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고 2020년 기준 합계출산율이 1명 미만인 나라는 OECD 국가 중 한국이 1위다. 이대로 가면 지방도시-지방대학-지방자치 단체의 경쟁력 하락 등 연쇄적인 피해가 불가피하다.

그는 “저출산 초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는 한국은 인구 감소, 수도권 인구 집중화로 지방소멸이 국가·사회적 문제로 떠올랐다”며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신입생 모집난으로 지방대 위기가 심각하고 지방 중소기업의 인력난도 심각한 실정”이라고 했다.

이어 김 특임교수는 “저출산 고령화 문제, 인구소멸에 따른 지방 도시의 위기는 이미 부정할 수 없는 사회적 문제가 됐다”면서 “저출산에 따른 인구 감소와 학령인구감소는 당장 유아용품 시장을 위축시켰고 어린이집과 유치원 소아과가 폐업을 하고 지방대학의 입학 인구도 줄어 향후 10년 이후 지방대학의 구조조정과 통폐합 등 지방대학들이 현재 위기에 직면해 있다”고 우려했다.

저출산으로 인한 학령인구 감소가 지방소멸과 지방대학의 위기로 이어지는 상황에서 정부가 외국인 유학생을 오는 2027년까지 30만명 수준으로 늘리겠다고 발표했고, 정부초청장학생(GSK) 중 이공계 석·박사 비중을 지난해 2027년 45%까지 높이는 등 첨단 분야의 ‘전문성 있는 유학생’ 유치에도 늘려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특임교수는 “지방자치단체와 지방대, 지방 중소기업과의 상생 협력을 통해 외국인 유학생이 국내 안정적으로 정착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촘촘한 설계와 유치 전략을 세워 외국대학과 지차체 간 파트너십을 통해 지역의 인구 유출을 막고 지역대학과 지방 도시의 국제 경쟁력을 높여 나가야 한다”며 “교육부와 외교부 등 정부의 적극적인 제도 정비와 지원정책, 선제적인 대응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특임교수는 향후 활동 계획에 대한 포부도 밝혔다.

 

그는 대학에서 법학과 정치학을 전공하고 2007년 국회인턴으로 첫 사회생활을 시작했다. 국회에서 비서관과 보좌관을 거쳐 정부의 예산안 심의 국정감사 등 국가 정책의 큰 흐름과 입법과정을 통해 의회 민주주의를 체험하고 2017년 경남도의원으로 선출직 공무원으로 국회와 지방의회에서 조례 제정 및 도정 질의와 5분 발언을 통해 지역 주민의 고충 민원과 갈등 해소 등 다양한 경험을 했다.

이후 2020년 총선에 도전해 공천을 받지 못한 이후 경남대 대학원 체육학과, 인제대 대학원 행정학과, 부산대 대학원 공공정책학과 박사과정 등 학업에 열중해 왔다.

최근에는 부산외대 K-컬쳐 글로벌연구소 부소장으로 임명된 이후 학교폭력 예방과 학부모 교육, 양산교육청 학교폭력대책심의 위원, 법무부 청소년 범죄예방위원, BBS 등에서 학생 갈등 상담, 학교폭력과 직업인 특강, 학교밖 청소년 문제 등 교육 분야뿐만 아니라 지역 기업, 지역대학과 지방 도시 간 국제교류 협력을 통해 지방 도시의 국제화를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김성훈 특임교수는 “그동안 정치권에서 벗어나 대학 캠퍼스에서 젊은 학생들을 바라보면서 미래세대를 위해 가치 있는 일이 많다고 느꼈다. 최근 부산외대 K-컬쳐 글로벌연구소 부소장으로 임명된 만큼 앞으로 이 일에 집중하고 싶다”며 “모두가 행복하고 풍성한 한가위 보내시고 소원성취 하길 기원드린다”며 명절 덕담을 건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