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복지공동체 실현’ 위해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
상태바
울산시, ‘복지공동체 실현’ 위해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
  • 이하랑 기자
  • 승인 2023.05.12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대 추진전략·41개 세부사업 구성
9대 추진전략·41개 세부사업 구성
울산시청 전경. [사진=이하랑 기자]

울산시는 ‘새로 만드는 울산 복지, 살고 싶은 도시 울산’을 비전으로 하는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2023~2026년)’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지역사회보장계획’은 4년마다 수립하는 중장기 계획이다. 시민과 공공이 함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어떤 정책에 집중해야 할 것인지, 그 정책이 시민들의 복지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 것인가’를 계획하고 점검하며 지역 복지공동체 실현을 추구한다.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은 울산시 어느 구·군에 거주하더라도 계속 정주하고 싶도록 ‘사회보장 환경 조성’을 목표로 한다.

계획은 지자체 사회 보장사업 전략(5개)과 지역사회보장 균형발전 전략(4개) 등 9대 추진전략과 41개 세부사업, 10개의 중점 추진사업으로 구성됐다.
  
총사업비는 1941억원(2023년 456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9대 추진전략은 ▷생애 맞춤형 복지도시 ▷모두가 함께하는 돌봄 도시 ▷누구나 살기 좋은 희망도시 ▷시민 모두가 누리는 문화도시 ▷일하기 좋은 젊음 도시 ▷구·군 사회보장급여 이용과 제공기반 구축 ▷구·군 역량강화 ▷지역사회 민관 협력체계 구축 ▷구·군 사회보장 기반 구축 등이다.

특히 추진전략은 제2차 사회보장기본계획, 민선8기 시장공약, 주요업무계획, 울산플랜 2040, 구·군 지역사회보장계획을 두루 반영해 타 계획과의 연계성을 고려했다. 
  
41개 세부사업은 ▷시니어초등학교 운영 ▷울산청년일자리센터 운영 ▷울산신혼부부 주거지원사업 ▷24시간 아이돌봄 어린이집 지원 ▷발달장애인 실종예방 배회감지기 보급 등 객관적인 수요 분석을 통해 우선순위가 결정된 사업을 우선적으로 배치한다. 기존 사업 중 성과가 있고, 정책 방향성에 부합하는 사업도 담겼다.
  
10개 중점사업은 ▷고독사 맞춤형 사례관리사업 ▷산후조리비 지원사업 ▷온종일아동돌봄협의회 운영 ▷재가노인지원 서비스센터 운영 ▷외국인 주민지원센터 운영 ▷장애인이동권 확대 ▷권역별 생활문화센터 건립 ▷청소년 문화회관 건립 ▷청년 CEO 육성사업 ▲청년 인턴제 아르바이트 지원 등이다.

울산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1인 가구 급증, 돌봄 수요증가, 경기침체로 인한 소득안정 등 사회문제들을 해결하고, 사회보장에 대한 다양한 시민들의 욕구에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은 울산시의 특성과 시민들의 욕구를 최대한 반영한 대표적인 중장기 계획으로서 ‘살고 싶은 도시 울산’을 만들어 나가는 데 중추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