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 18BL 공공분양주택, 올 첫 BF예비인증 ‘우수등급’ 취득
상태바
에코 18BL 공공분양주택, 올 첫 BF예비인증 ‘우수등급’ 취득
  • 유동균 기자
  • 승인 2023.05.04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도시공사, 부산 분양주택 모든 BF인증 획득
에코델타시티 18BL 공공분양주택 BF인증 예비인증서. [사진=부산도시공사]

부산도시공사는 에코델타시티 18BL 공공분양주택(에코델타시티 푸르지오 센터파크)이 부산의 공동주택 중 올해 처음으로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arrier Free,·BF인증) 예비인증 우수등급을 취득했다고 4일 밝혔다.

‘BF인증’이란 고령자와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포함해 모든 사람이 시설물을 접근·이용·이동함에 있어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계획·설계·시공됐는지를 공신력 있는 기관이 평가하고 인증하는 제도를 말한다. 인증등급은 최우수, 우수, 일반등급으로 나뉜다.

에코델타시티 18BL은 예비인증 ‘우수등급’ 취득을 위해 계획단계에서부터 모든 입주민이 편리한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설계했다.

주요 출입구에는 경사로 외에 별도 엘리베이터를 설계하고, 경비실 벽면에는 타인의 도움 없이 단지 내부를 촉각과 음성으로 인지할 수 있는 벽부형 촉지도 안내판 설치를 계획했다.

입주민 모두가 사용하는 주민공동시설에는 실명 점자표지판을, 화장실에는 영유아거치대, 점자수전 등의 편의시설 설치를 계획했다.

이번 BF인증은 에코 19BL, 20BL에 이어 부산지역 분양아파트 중 세 번째로 취득한 것이다. 3개 블록 모두 부산도시공사 시행 중인 공공분양주택이다. 

현재 부산 분양주택의 모든 BF인증 획득은 부산 대표 공기업인 부산도시공사가 유일하고, 입주민의 편리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앞장서서 도입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김용학 부산도시공사 사장은 “부산이 2030부산월드엑스포 등 세계적인 행사를 유치하기 위해서는 선진적 도시환경 구축이 필요하다”며 “부산형 무장애 시설이 확산될 수 있도록 모범적인 공공주택을 공급해 ESG경영 실천에 앞장서겠다”고 다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