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윤수 교육감 “식품알레르기로부터 안전한 학교 만들겠다”
상태바
하윤수 교육감 “식품알레르기로부터 안전한 학교 만들겠다”
  • 유동균 기자
  • 승인 2023.03.27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교육청, 학교급식 식품알레르기 대체 식단 운영 확대 
부산교육청, 학교급식 식품알레르기 대체 식단 운영 확대 
하윤수 부산시교육감(오른쪽)이 학교 급식소를 찾아 위생상태를 점검하고 있다. [사진=부산교육청]

부산시교육청은 식품알레르기로부터 안전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학교급식 식품알레르기 대체 식단 운영사업’을 확대 운영한다.

부산교육청은 지난 2018년부터 매년 부산지역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식품알레르기 전수 조사를 시행해 ‘식품알레르기 유병 실태와 추이’를 분석해왔다.

부산교육청은 분석결과를 토대로 지난 2019년 전국에서 최초로 초등학교 5곳을 대상으로 ‘학교급식 식품알레르기 대체 식단 운영사업’을 시행했고, 지난해에는 40개 학교에서 사업을 추진했다.

올해는 식품알레르기 유병 학생이 많은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운영학교를 48곳으로 확대했다.

이들 학교는 식품알레르기 증상을 보이는 학생들에게 알레르기 유발 식품과 비슷한 영양소와 모양을 가진 식품으로 대체 식단을 만들어 주 1회 이상 제공한다.

부산교육청은 이 학교들에 ‘학교급식 식품알레르기 대체 식단 운영 매뉴얼’, ‘식품알레르기 대체 식단과 면역력 증진 레시피’ 등을 제작·보급한다.

부산교육청은 이 밖에도 식품알레르기로 인한 학생들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운영 중이다.

지난해 4월 고신대학교복음병원, 부산아토피·천식센터와 ‘식품알레르기로부터 안전한 학교 만들기’ 업무협약을 체결해 관계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올해는 영양(교)사의 학교급식 식품알레르기 관리 역량을 키워주기 위한 식품알레르기 연수와 식품알레르기 대체 식단 운영 성과보고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오는 5월 전문의료기관과 연계해 식품알레르기가 있는 초등학생과 보호자 200명을 대상으로 식품알레르기 캠프를 진행한다.

알레르기 유발 식품을 표시한 식단표를 안내해 학생들이 음식을 가려 먹을 수 있도록 하는 ‘식품알레르기 표시제’도 운영하고 있다.

하윤수 부산시교육감은 “특정 식재료는 식품알레르기 유병 학생의 건강을 심각하게 해칠 수 있다"며 “학생 맞춤형 급식 지원인 ‘식품알레르기 대체 식단’을 통해 학생들에게 균형 있고 건강한 급식을 제공하겠다”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