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2022년 저소득 장애인·고령자 주거편의 지원사업 완료
상태바
울산시, 2022년 저소득 장애인·고령자 주거편의 지원사업 완료
  • 유동균 기자
  • 승인 2023.03.05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총 47가구 주거환경 개선
올해 50가구 지원 예정
울산시청 전경. [사진=유동균 기자]
울산시청 전경. [사진=유동균 기자]

울산시는 장애인과 고령자의 주거안전과 생활환경 개선을 위해 추진한 '2022년 저소득 장애인·고령자 주거편의 지원사업'을 완료했다고 5일 밝혔다.

울산시는 사업비 2억1500만 원을 투입해 총 47가구(장애인 23가구, 고령자 24가구) 81건에 대해 맞춤형 집수리를 제공했다.

구·군별로는 중구 9가구, 남구 9가구, 동구 10가구, 북구 11가구, 울주군 8가구 등이다.

주거편의 지원사업으로 ▷장애물 없는 주거환경 조성 ▷주거생활 환경개선 ▷주거안전 개선 등이 이뤄졌다.

장애물 없는 주거환경 조성과 관련, 문턱 낮춤과 경사로 설치, 안전손잡이 설치, 싱크대 개조, 바닥 높이차 제거 등 29건이 개선됐다.

주거생활 환경개선 사업으로 화장실 보수, 출입문 교체, 감지 센서등 설치, 도배·장판 교체 등 40건이 정비됐다.

주거안전개선 사업으로는 화재·가스감지기와 가스자동차단 밸브 설치 등 12건이 개선됐다.

지난 2022년 처음 시작된 이 사업은 개개인의 거주와 생활환경, 장애 유형 등을 고려해 개보수 공사를 시행하고 있어 해당 가구의 만족도가 높은 사업이다.

울산시는 지난해 생활환경 개선 부분에 본인의 희망 개선사항을 바탕으로 현장 실사를 거친 후 실생활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설계안을 마련했다.

실례로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의 경우 휠체어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부엌에는 맞춤형 싱크대를, 출입구에는 경사로를, 출입문에는 디지털 리모컨 잠금장치(도어록) 등을 설치했다.

울산시는 올해도 구·군별 대상자 모집공고를 통해 총 50가구를 대상으로 '2023년 저소득 장애인·고령자 주거편의 지원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