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중구, 고독사 없는 행복한 지역 만들기 나서
상태바
울산 중구, 고독사 없는 행복한 지역 만들기 나서
  • 유동균 기자
  • 승인 2023.02.28 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고독사 예방 사업에 1억3000만원 투입
울산시 중구청 전경. [사진=울산 중구]

울산시 중구가 고독사 위험 없는 행복한 지역 만들에 팔을 걷어붙였다.

울산 중구는 올해 예산 1억 3000만 원을 들여 다양한 고독사 예방 사업을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중구는 지난해 보건복지부의 ‘고독사 예방 및 관리 시범사업’에 선정돼 ▷네이버 AI 안부 확인 전화 ▷한전 AMI 살핌서비스 ▷스마트플러그 사업 등 다양한 비대면 안부 확인 서비스를 운영하며 1인 가구 1340세대의 건강과 생활을 돌봤다.

명예사회복지공무원과 함께하는 일촌맺기 사업을 통해 지역 내 고독사 위험 가구 1920세대의 생활 실태 등을 정기적으로 살폈다.

중구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다양한 비대면 안부 확인 서비스와 일촌맺기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네이버 AI 안부 확인 전화 서비스를 통해 주 2회 1인 가구 500세대의 안부를 살피고 정서적 안정을 지원할 방침이다.

전력 사용 유형을 분석해 이상 징후를 감지하는 한전 AMI시스템을 활용해 1인 가구 400세대의 안부를 확인하고 위기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할 예정이다.

추가로 명예사회복지공무원 1470명과 힘을 합쳐 일촌맺기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1인 가구 상시 돌봄 체계를 구축하고, 부동산 중개업소와 약국 등 생활밀착형 업종 종사자와 복지 사각지대 발굴 협약을 맺어 인적 안전망을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복지 안전망 강화를 위한 다양한 신규 사업도 시행한다.

중구는 전입하는 1인 가구에 전입 시 변경이 필요한 사항과 다양한 복지 정책 등에 대한 정보를 담은 ‘한눈에 보는 종갓집 중구’ 복지 책자를 전달하고 주방용품 등으로 구성된 환영 꾸러미를 제공한다.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각 동(洞) 찾아가는 복지팀과 함께 고독사 방지 특화사업인 ‘우리 동네 행복고리 잇기’ 사업을 추진하고, 사회적 기업과의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1인 가구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슬기로운 정리수납’ 사업 등을 운영할 계획이다.

숨어있는 위기가구 발굴에도 박차를 가한다.

중구는 지난해 4월 ‘울산시 중구 위기가구 신고 포상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10월부터 울산 5개 구·군 가운데 최초로 위기가구를 발굴해 신고한 주민에게 포상금을 지급하는 ‘위기가구 신고포상금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올해 1월 복지 위기가구를 발견해 신고한 주민 2명에게 신고포상금으로 각각 5만 원을 지급했다.

중구는 올해도 ‘위기가구 신고포상금 제도’를 적극 운영하며 이웃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도움이 필요한 가구를 발굴·지원할 방침이다.

이 밖에도 전기·도시가스·수도 공급 중단 세대, 실직·질병 등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세대 등을 찾아내 맞춤형 상담을 진행하고, 필요할 경우 통합사례관리 대상자로 선정해 각종 복지 서비스를 지원할 계획이다.

울산 중구의 고령화율은 17.8%로, 울산 지역 내 5개 구·군 가운데 가장 높다.

1인 가구는 지난해 12월 말 기준 3만3581가구로, 중구 전체 가구의 36.2%를 차지하고 있다.

중구 관계자는 “다양한 고독사 예방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빈틈없는 촘촘한 복지 안전망을 구축해 고독사 위험 없는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