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와 소통으로 청렴한 울산교육 향해"
상태바
"참여와 소통으로 청렴한 울산교육 향해"
  • 유동균 기자
  • 승인 2023.02.17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교육청, 2023년 청렴 대책 추진
울산시교육청 전경. [사진=유동균 기자]

울산시교육청이 '참여와 소통으로 청렴한 울산교육'을 비전으로 청렴도 최상위권 유지에 적극 나선다.

울산교육청은 부패방지·청렴기반 고도화, 부패근절과 신뢰도 제고, 청렴의식 전환과 변신, 청렴문화 확산과 정착 등 추진전략 4개와 세부과제 72개를 담은 '2023년 청렴 대책'을 17일 발표했다.

울산교육청은 1월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2022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에서 종합청렴도 2등급을 받았다. 이는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가운데 2위에 해당하는 최상위권의 성적이다.

올해는 부패방지·청렴 기반을 고도화하고자 교육감을 단장으로 하는 청렴 대책 추진단을 매달 운영한다. 기존 공익제보센터, 갑질신고센터와 함께 시교육청 홈페이지에 '안심변호사' 코너를 새로 마련해 비실명 대리신고를 활성화한다.

부패근절과 신뢰도 제고 분야에서 학교장의 출장 내역, 수의계약 내역 등을 공개해 투명성을 강화한다. 내·외부 청렴체감도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업무는 관련 부서와 협조해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위반사항이 발견되면 징계양정기준을 엄격하게 적용할 방침이다. 부패 취약시기 공문 게시를 활용한 청렴위반주의보를 발령해 청렴 문화를 조성한다.

청렴의식 전환과 변신 분야에서는 고위공직자 청렴도 평가를 진행해 고위직의 솔선수범을 유도한다. 교원과 지방공무원을 청렴교육 강사를 양성해 청렴정책 방향과 청렴 가치를 공유한다. 9~10월에는 전 학교와 기관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청렴협의회를 진행해 청렴 실천 의지를 높인다.

부패 취약 분야를 모니터링해 외부 계약의 부패 발생을 감시하고 예방한다. 특히 올해는 유·초·중등 학생을 위한 청렴교육 자료를 새로 제작해 학생 눈높이에 맞는 청렴교육에도 힘쓸 계획이다.

청렴 문화를 확산하고 정착하고자 민·관 협력 청렴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청렴원탁토론회, 청렴캠페인, 청렴의 날을 운영하고 청렴달력도 제작해 소통을 강화한다. 시교육청 홈페이지에 '청렴길잡이' 코너도 새로 마련해 교육현장에서 알아야 할 청렴 관련 정보를 안내한다.

최성부 울산시교육감 권한대행은 "청렴한 울산교육은 우리의 얼굴이라는 인식으로 고위공직자의 솔선수범과 함께 전 구성원들이 동참해 청렴한 조직 문화를 확고히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