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개인형 이동장치(PM)’ 주차구역 추가 설치
상태바
부산시, ‘개인형 이동장치(PM)’ 주차구역 추가 설치
  • 안정은 기자
  • 승인 2022.05.04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인형 이동장치(PM) 주차구역에 PM이 주차돼 있다. [사진=부산시]

부산시는 개인형 이동장치(Personal Mobility·PM) 504대가 주차할 수 있는 주차구역을 시내 지하철역 인근에 추가로 설치한다고 4일 밝혔다.

이는 최근 근거리 이동성과 간편성 등으로 새로운 개인교통수단으로 부상하고 있는 PM의 무분별한 방치로 보행자와 교통약자 등의 보행 불편과 안전사고를 해소하고 예방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부산시는 부산진구, 동래구, 남구, 북구 등 4개 구 36곳에 PM 224대가 주차할 수 있는 주차구역을 시범적으로 우선 설치했다. 또 부산대 일대 공유모빌리티 시범사업 지역 내 10곳에도 나머지 280대가 주차할 수 있는 주차구역(교내 8곳·240대)을 현재 설치중이다.

이번에 시범 설치된 PM 주차구역의 설치장소는 주로 지하철역 인근이다. 시와 구·군, 업체는 4개월간의 현장 합동 조사와 빅데이터 활용 등을 통해 PM 이용이 많은 지역을 설치장소로 선정했고, 부산경찰청 교통안전심의위원회가 최종적으로 확정했다.

향후 시는 공유 PM 업체들과 협의를 통해 PM 주차구역 이용자에게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무단방치를 하는 악성 이용자에게는 페널티를 적용하는 등 시범 설치된 PM 주차구역 활성화를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또 PM 전용 주차구역의 이용도 등을 분석해 주차구역을 점차 확대하고, 이용자에 대한 안전사고 예방 수칙과 보행자 우선 문화 의식에 대한 안내와 홍보 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이번 주차구역 추가 설치와 함께 시민들이 방치된 개인형 이동장치로 보행에 불편을 겪지 않도록 관련 법안 제정을 건의하는 등 개인형 이동장치의 안전한 이용을 위해 지속적으로 개선방안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