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NK경제연구원의 '키워드로 되돌아본 2021년 동남권 경제'···1위는 부동산
상태바
BNK경제연구원의 '키워드로 되돌아본 2021년 동남권 경제'···1위는 부동산
  • 안정은 기자
  • 승인 2021.12.31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NK경제연구원은 30일 '키워드로 되돌아본 2021년 동남권 경제' 연구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올 한해 동남권에서 가장 주목받은 경제 키워드는 '부동산'으로 선정됐습니다.

이는 정부의 부동산 규제정책 강화와 금리상승 등에도 불구하고 전국적으로 아파트 가격 상승세가 이어지면서 동남권 부동산 시장도 높은 관심을 받은 것이 주요 요인으로 지목됐습니다.

2위는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 등으로 생산 차질을 빚은 '자동차'로 나타났고, 3위는 코로나19 장기화 영향으로 비대면 활동이 늘어나면서 '온라인'이 차지했습니다.

4위는 글로벌 제조업황 회복과 소비심리 개선 등으로 지난해 부진에서 벗어나는 '중소기업'으로 조사됐고, 5위는 사회적 거리두기 영향으로 수익 급감 등 어려운 상황에 직면한 '소상공인'이 선정됐습니다.

다음으로는 '수출', '일자리', '소비', '에너지', '친환경' 순으로 키워드에 올랐습니다.

이 연구 키워드는 문자로 된 데이터에서 가치 있는 정보를 추출하는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해 추출됐습니다.

분석대상은 올해 1월~11월 중 부산·울산·경남 주요 지역신문 경제면에 게재된 총 3416건의 기사입니다.

2022년 동남권 경제 키워드 전망조사에서는 '부동산'과 '메가시티'가 각각 1, 2위를 차지했습니다.

3위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4위는 '일자리', 5위는 '수소경제'가 각각 선정됐습니다.

정영두 BNK경제연구원장은 지역경제 전문가들이 내년에 주목받을 동남권 경제 이슈를 다양하게 제시했다며, 신공항과 세계박람회 등 미래 성장동력이 될 중장기 과제에 더욱 많은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채널e뉴스 안정은입니다.

취재기자 : 안정은
영상편집 : 김다정
제보안내 : news@channele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