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원자력·원전해체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 지정
상태바
울산시, '원자력·원전해체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 지정
  • 안정은 기자
  • 승인 2020.08.20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자력과 원전해체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에 울산과 부산이 공동으로 지정됐습니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어제(19일) 기자회견을 열고 2030년까지 국내에서만 12기의 노후원전 운영기간이 만료되면서 국내시장 규모만도 10조 원에 달할 것이라고 예상하면서 세계시장까지 고려하면 원전해체산업은 포기할 수 없는 블루오션이라며 환영했습니다.

[INT 송철호 / 울산시장]
"미래의 울산 경제를 견인할 신산업 육성의 의미있는 첫 걸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울산 원자력 및 원전해체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는 원자력 및 원전해체 에너지산업과 관련한 기업, 기관, 연구소 등을 한곳에 집적화해서 해당 분야의 효율적인 발전과 기술혁신을 도모하는 경제 특화단지입니다.

이 특화단지는 코어지구와 연계지구로 나뉘는데, 이 중 울산지역 코어지구에는 울주군 에너지융합일반산업단지가, 연계지구에는 테크노일반산업단지와 온산국가산업단지가 포함됩니다.

이 곳에 입주하는 기업과 연구소 등은 정부와 지자체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게 되는데, 원전 건설과 운영, 해체 등 전 과정에서 다양한 기술 개발이 이뤄질 예정입니다.

울산시는 이 특화단지에 500개 관련 기업을 유치해 1만 명의 신규 고용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시는 울산과학기술원(UNIST)·국제원자력대학원대학교(KINGS) 등 15개 전문연구기관과 울산·부산테크노파크 등 9개 인력양성 기관을 적극 활용해 전 세계 원자력과 원전해체를 주도할 수 있는 산업 생태계를 조성해 나갈 계획입니다.

채널e뉴스 안정은입니다.

 

취재기자 : 안정은
영상편집 : 김다정
제보안내 : news@channele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