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철호 울산시장 "맥스터 의견수렴서 울산 제외, 있을 수 없는 일"
상태바
송철호 울산시장 "맥스터 의견수렴서 울산 제외, 있을 수 없는 일"
  • 안정은 기자
  • 승인 2020.07.28 2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철호 울산시장이 경주 월성원전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인 ‘맥스터’ 증설 찬반 의견수렴 과정과 관련해 원전 소재 지역이 아니라고 울산이 의견수렴 대상에서 배제된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거세게 반발했습니다.

송 시장은 오늘(28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전 피해는 단순히 행정구역에 국한되지 않는다면서 방사선비상계획구역(원전 30㎞ 이내)에 울산시민이 포함돼 있는데도 의견 개진 자체가 봉쇄돼 있다는 것은 매우 큰 문제라고 지적했습니다.

[INT 송철호 울산시장]

송 시장은 울산시는 시청 반경 30㎞ 내 원전이 14기나 위치한 세계 최대 원전 밀집 도시라며, 월성원전 방사선비상계획구역 내에 있는 지역주민 의견을 수렴하고, 울산 전역이 의견수렴 대상지로 될 수 있도록 지역 범위 확대 법령 개정을 정부에 수차례 건의해왔다고 밝혔습니다.

송 시장은 정부에 공론화 추진 시 원전 인근 지역주민도 대상에 포함하는 관계 법령 개정과 원자력안전교부세 신설을 촉구했습니다.

송 시장은 울산시는 전역이 방사선비상계획구역에 포함됐는데도 울주군을 제외하고는 정부 재정 지원이 거의 없다며, 시민 모두가 위험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한편 송 시장은 이날 영남권 5개 단체장이 참여하는 '영남권미래발전협의회' 구성·운영에 대한 합의사항을 밝혔습니다.

이번 협의회는 국가 균형발전과 지역상생을 위한 영남권 협력의 뜻을 같이 논의하고자 추진됐습니다.

송 시장이 회장,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간사를 맡기로 했으며, 다음달 5일 창원에서 첫 모임을 진행합니다.

채널e뉴스 안정은입니다.


취재기자 : 안정은
영상편집 : 김다정
제보안내 : news@channele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