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부산 '에코델타 스마트시티' 착공식 개최… 아세안 정상들 참여
상태바
문재인 대통령, 부산 '에코델타 스마트시티' 착공식 개최… 아세안 정상들 참여
  • 김다영 기자
  • 승인 2019.12.12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와 한국수자원공사는 24일 부산 강서구에서 ‘부산 에코델타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착공식을 열었습니다.

착공식에는 문재인 대통령과 태국, 베트남, 라오스 등 아세안 국가 정상과 장관도 참석했습니다.

스마트시티는 급속한 도시화로 발생하는 다양한 도시 문제를 빅 데이터와 사물인터넷, 인공지능과 로봇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해 해결하는 도시 운영 방식입니다.

이번에 착공하는 부산 에코델타 스마트시티는 부산 강서구 일대 낙동강 하구 삼각주(세물머리 지구)에 조성되는 수변도시입니다.

오는 2023년까지 에코델타시티 세물머리 지역에는 헬스케어와 스마트워터, 로봇 등 10대 전략과제를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스마트시티를 조성할 계획입니다.

[문재인 / 대통령 : 스마트시티는 혁신적인 미래기술과 신산업을 담아내는 새로운 플랫폼입니다. 여기에 아세안과 함께 아시아 정신을 담아낸다면 세계에 스마트시티를 선도하게 될 것입니다. 그 첫 번째 성공모델을 부산 에코델타 스마트시티에서 시작할 수 있도록 관심과 협력을 당부드립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우리나라 최초로 부산에 스마트시티가 완공되면 부산은 우리나라 도시의 미래가 될 것이라면서 정부도 부산을 세계적 선도모델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채널e뉴스 김다영입니다.



취재기자 : 김다영
영상편집 : 변정호

제보안내 : ✉ news@channele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