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도시철도 무임승차 손실분 정부가 지원해야”
상태바
부산시 “도시철도 무임승차 손실분 정부가 지원해야”
  • 유동균 기자
  • 승인 2023.02.06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도시철도 지난해 누적 적자액 3천449억
무임승차 비용 1천234억
부산시청 전경. [사진=부산시]

정부가 도시철도 법정 무임승차 손실 지원이 어렵다고 밝힌 가운데 부산시가 도시철도 무임승차 손실분에 대해 국가 지원 법제화를 통해 국비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6일 부산시에 따르면 부산도시철도의 지난해 누적 적자 비용은 3천449억원으로 급증했다. 무임수송 비용은 1천234억원으로 이는 지자체의 재정건전성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상황이다.

그동안 부산시는 도시철도 법정 무임승차 손실 지원 법적 근거 마련과 국비 확보를 위해 지속해서 노력해왔다.

하지만 정부는 무임수송에 대해 지자체 사무이고, 도시철도가 운영되지 않는 도시와의 형평성 문제, 노후전동차 교체 등 일부 사업의 국비 지원 등의 이유로 무임수송에 따른 지자체 손실 지원을 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에 부산시는 도시철도 무임수송은 ▲지방자치제 이전 정부정책과 법령으로 시행돼 국가를 대신한 보편적 교통복지 정책이고 ▲도시철도 운영도시 인구가 전체 인구의 70%(3천471만명)가량인 점, 노선의 광역화 등으로 더 이상 형평성 문제는 발생하지 않고 ▲일부 국비 지원 사업이 무임수송 손실의 근본적 대책이 될 수 없음을 주장하며 정부 입장에 반박했다.

정임수 부산시 교통국장은 “법정 무임승차 제도는 정부정책과 법령에 따라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국가적 복지제도로, 원인자 부담의 원칙에 따라 무임수송 비용에 대한 적정한 수준의 정부 지원은 당연하다”며 “정부의 긍정적인 자세 전환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