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준 시장, 핀란드 장관 만나 2030부산엑스포 유치 지지 당부
상태바
박형준 시장, 핀란드 장관 만나 2030부산엑스포 유치 지지 당부
  • 유동균 기자
  • 승인 2023.01.31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핀란드 헬싱키 간 협력 강화 방안 논의
박형준 부산시장(사진 왼쪽)과 티모 하라카 핀란드 교통통신부 장관이 지난 30일 오후 서울에 있는 주한 핀란드대사관에서 부산-핀란드 헬싱키 간 협력 강화 방안 등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부산시]

 

박형준 부산시장이 지난 30일 오후 서울에 있는 주한 핀란드대사관에서 티모 하라카 핀란드 교통통신부 장관 등 핀란드 고위급 인사를 만나 부산시와 핀란드의 교류·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2030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 교섭·홍보 활동을 펼쳤다.

31일 부산시에 따르면 이날 면담에서는 엑스포 부산유치 지지, 인공지능(AI), 양자컴퓨팅 등 디지털 경제 분야 협력 강화와 직항노선 재개 등 부산·핀란드 헬싱키 간 협력 강화 방안 등이 중점적으로 논의됐다.

티모 하라카 교통통신부 장관은 핀란드 경제사절단으로 방한했다. 경제사절단에는 핀란드 유수기업뿐 아니라 정부 주요부처 관계자가 포함됐고, 지난 29일에 입국해 31일까지 한국에 머무를 예정이다.

티모 하라카 교통통신부 장관은 “기술과 디지털 생태계 조성은 국가 차원 뿐만 아니라 지역 차원에서도 중요하고 협력 잠재력이 무궁무진하다고 생각한다”며 “헬싱키에서도 스마트 도시를 조성하고 있는 만큼 상호 협력 관계를 이어나가자”고 제안했다.

아울러 부산시에서 대표단을 파견해줄 것을 요청하는 등 부산과의 협력에 대한 의지와 기대감을 드러냈다.

박형준 시장은 “부산은 대한민국 제1의 스마트도시로 서부산 낙동강 주변 개발을 통해 하천 중심의 미래지향적 수변도시 조성 사업을 추진 중”이라면서 “6G, 클라우드, 자율주행, 에너지 자립, 탄소제로 등에 관련된 여러 기업이 사업에 참여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박 시장은 “엑스포 부산유치에 핀란드 측의 관심과 지지를 바란다”며 “부산·헬싱키 직항노선 개설이 조속히 해결돼 관광문화 분야에서도 활발한 교류가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