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군 “연안 해양환경정보 카카오 알림톡으로 받아보세요”
상태바
기장군 “연안 해양환경정보 카카오 알림톡으로 받아보세요”
  • 유동균 기자
  • 승인 2023.01.25 1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식장 어장환경 모니터링 알림서비스 시행
기장군 연안 어장환경 모니터링 카카오 알림톡. [사진=기장군]

 

부산 기장군 양식 어민들은 휴대전화 카카오 알림톡으로 양식장 수심별 수온과 염분, 용존산소, 일조량 등 어장환경을 확인해 기후변화와 비상상황에 대처할 수 있게 됐다.

부산 기장군 수산자원연구센터는 기장·일광·장안 등 연안 해역 3개소에 해상관측 부이를 설치해 어장환경 모니터링 알림서비스를 운영한다고 25일 밝혔다.

기장군 수산자원연구센터는 지난 2019년 ‘해양수산부 수산 u-IT 융합 모델화’ 공모사업에 선정되면서 지역 내 기장·일광·장안 연안 해역 3곳에 해 관측 부이를 설치했다.

이후 2021년 10월 어장환경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을 최종 완료하고 시범 운영을 거쳐 현재 정식으로 알림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알림서비스를 통해 이용자는 해역별(기장·일광·장안), 수심별(1·3·5·9m) 수온, 염분, 용존산소, 일조량의 데이터를 한눈에 볼 수 있다. 특히 신청자가 원하는 시간대에 편리하게 정보를 받아볼 수 있도록 설정이 가능하다.

서비스 신청 방법은 QR코드 또는 홈페이지에 접속 후 오른쪽 하단에 해양환경정보 SMS 신청 메뉴를 클릭하면 되고, 관리자 승인 후 다음 날부터 이용 가능하다.

기장군 수산자원연구센터 관계자는 “최근 수온 변화 등 기장 해양환경 변화가 과거와 달리 예측이 어려운 만큼 기후변화에 실시간으로 대응하기 위한 해양환경정보 수집은 지역 수산업에서 매우 중요하다”며 “고품질의 해양환경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자는 취지로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