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중미 외교부 차관 초청 ‘2030부산엑스포’ 유치 교섭
상태바
부산시, 중미 외교부 차관 초청 ‘2030부산엑스포’ 유치 교섭
  • 유동균 기자
  • 승인 2022.11.03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형준 시장 “박람회 후보도시로서 부산 강점 알리겠다”
부산시청 전경. [사진=부산시]
부산시청 전경. [사진=부산시]

 

부산시는 3일부터 오는 4일까지 이틀간 ‘2022 한·중미 라운드테이블’에 참석한 중미 7개국 외교부 차관 등을 부산으로 초청해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교섭과 홍보활동을 펼친다고 밝혔다.

초청한 나라는 도미니카공화국, 파나마, 코스타리카, 엘살바도르, 과테말라, 온두라스, 벨리즈 등이다.

‘2022 한·중미 라운드테이블’은 지난해 11월 한국 주도로 처음 개최된 이후 올해 두 번째 행사로, 지난 2일 서울에서 외교부 주최로 열렸다.

이들은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교섭·홍보와 중남미 네트워크 확장을 위한 박형준 부산시장과의 간담회·양자면담을 갖고 박람회 개최예정지를 시찰할 예정이다.

박형준 시장과의 간담회는 3일 저녁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진행된다. 이 자리에는 도미니카공화국 리베라 외교부 차관을 비롯한 중미 7개국 외교부 차관·국장 등 고위 관료가 참석한다.

박 시장은 이 자리에서 부산시와 대한민국 정부의 2030부산세계박람회 개최에 대한 의지와 그간의 홍보활동, 세계박람회 개최지로서의 부산의 역량 등을 적극적으로 알릴 계획이다.

또 올해가 한국과 중남미 15개국이 수교 60주년을 맞는 뜻깊은 해라는 점을 강조하며 부산시와 중남미 도시 간 도시외교 활성화뿐 아니라 경제·문화⸱금융⸱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4일에는 2030부산세계박람회 개최 후보도시로 준비된 부산의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개최예정지인 북항 일대를 함께 시찰하면서 중미 외교부 차관 등에게 부지 현황과 시설 조성계획을 설명할 계획이다.

박형준 시장은 “중미 7개국 외교부 차관 등의 부산 방문을 계기로 2030부산세계박람회 개최 후보도시로서 부산의 강점을 홍보하고, 부산시는 물론 대한민국 전체가 박람회 유치에 집중하고 있음을 최대한 알리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