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PA, 감천항서 외국인 선원 밀입국 초동대응 합동모의훈련
상태바
BPA, 감천항서 외국인 선원 밀입국 초동대응 합동모의훈련
  • 유동균 기자
  • 승인 2022.11.01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항만공사, 보안시설물 점검·경비 강화
부산항만공사를 비롯한 관계기관 관계자들이 지난달 31일 부산 감천항 동편부두에서 외국인 선원의 밀입국 시도 등에 대처하는 합동모의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사진=부산항만공사]

 

부산항만공사(BPA)는 지난달 31일 부산 감천항 동편부두에서 외국인 선원의 밀입국 시도 등에 대처하는 합동모의훈련을 실시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훈련은 원양 꽁치잡이 어선들의 감천항 입항이 집중되는 시기(11~12월)에 외국인 선원들의 밀입국, 도주, 무단이탈 시도 등이 발생할 가능성에 대비해 현장 초동대응 능력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해상에서는 전문 다이버를 투입해 정박 중인 선박에서 외국인 선원이 바다로 뛰어들어 달아나는 상황을 연출하고, 보안장비를 통해 이를 발견한 종합상황실에서 관계기관에 상황을 전파하고 검거하는 훈련이 이뤄졌다.

육상훈련은 선박에서 무단이탈한 선원이 보안 울타리를 넘어 부두 밖으로 도주하는 상황을 가정해 초소 근무자와 기동타격대가 신속하게 출동해 검거하는 과정으로 진행했다.

외국 어선들이 수리를 위해 찾는 감천항 내 민간 조선소들의 자체 보안역량을 높이기 위해 조선소 보안관리 책임자들도 이번 훈련을 참관했다.

BPA는 지난달 25일 부산해양수산청, 부산출입국·외국인청, 경찰, 해양경찰, 부산항보안공사, 한국해양구조협회 등 관계기관들과 함께 감천항 경비보안 강화 대책을 마련했다. 감천항 경비보안 강화 대책은 꽁치잡이 어선들이 어획물 하역을 마치고 대부분 출항하는 다음달 말까지 시행할 예정이다.

BPA 관계자는 “보안 관계기관이 항만을 통한 밀입국 시도자에 대한 정보수집을 강화하고 의심선박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보안시설물을 철저히 점검하고 경비를 강화해 보안사고를 예방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