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윤수 부산교육감 “채용비리, 무관용 원칙으로 엄정 처리하겠다”
상태바
하윤수 부산교육감 “채용비리, 무관용 원칙으로 엄정 처리하겠다”
  • 유동균 기자
  • 승인 2022.10.29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교육청 공무원 구속···하 교육감 입장표명
하윤수 부산시교육감. [사진=부산교육청]
하윤수 부산시교육감. [사진=부산교육청]

 

하윤수 부산시교육감이 지난해 지방공무원 임용시험 채용비리 의혹에 연루돼 교육청 공무원이 구속되고 검찰에 송치된 상황에 대해 “전임 교육감 재임 시절 발생한 사건이지만 현재 부산교육을 책임지는 수장으로서 엄중한 책임을 느낀다”고 입장을 밝혔다.

하윤수 부산교육감은 이와 관련해 특별감사를 지시했고, 부산시교육청은 관련자들의 비위 혐의가 밝혀진다면 무관용의 원칙으로 엄정 처리할 방침이다.

부산교육청은 또 앞으로 진행되는 검찰 수사에 적극 협조해 진실이 규명되도록 노력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에 앞서 하 교육감은 지난 8월 지방공무원 임용시험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고 공정성을 강화하기 위한 ‘지방공무원 임용시험 제도개선 방안’을 발표했다.

이 개선안은 지난 8월20일 실시한 지방공무원 면접시험부터 바로 적용됐다.

부산교육청은 차별과 불공정 요소를 사전에 배제하기 위해 응시번호 대신 관리번호를 부여했고 ,응시생과 면접위원들의 조 추첨을 면접시험 당일 실시해 응시생과 면접위원 간 사전접촉의 개연성을 없앴다.

타당성 확보를 위해 면접 시간을 확대하고, ‘상’ 평정 시에도 사유를 기재하도록 했다. 공무원 시험 최초로 면접 평가장 내 민간 모니터링 요원을 전격 배치하는 등 면접시험에 대한 객관성과 공정성을 한층 강화했다.

이와 함께 행정기관 최초로 국민권익위원회 ‘공공기관 채용비리 근절 추진단’과 합동으로 임용과정 전반에 대한 공정임용 저해 요인 진단과 공무원 임용 관련 법령·지침 분석, 임용 절차 등을 확인하고 공정채용 취약 사항에 대한 해결방안을 담은 자체 개선안을 마련했다.

부산교육청 관계자는 “공정하고 투명해야 할 공무원 임용시험에서 이 같은 문제가 발생한 것에 대해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향후 이러한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