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보승희 의원 “한수원 고리원전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 설치 잠정중단”
상태바
황보승희 의원 “한수원 고리원전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 설치 잠정중단”
  • 유동균 기자
  • 승인 2022.10.28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명서 발표 “재추진은 절대 안 된다”
황보승희 국민의힘 국회의원. [사진=황보승희 의원실]
황보승희 국민의힘 국회의원. [사진=황보승희 의원실]

 

황보승희 국민의힘 국회의원(부산 중구)이 28일 성명서를 통해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이 추진하던 부산 고리원전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 설치 추진이 잠정 중단됐다”고 밝혔다.

예정대로라면 지난 27일 오후 2시 한수원 이사회 안건으로 상정될 예정이었다.

황보승희 의원은 한수원이 언제든지 마음만 먹으면 또다시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 설치를 재추진할 수 있다는 점에서 깊은 우려를 표했다.

부울경은 세계 최대 원전밀집지역이다. 세계 어디에서도 원전 10기 반경 30km 안에 380만 주민들이 모여 사는 곳은 없다. 부산은 자치단체 중 10개 구가 방사선 비상계획구역 반경에 포함돼 있을 정도다.

황보승희 의원은 “부울경 주민은 40년 넘게 원전을 뒷마당에 두고 불안과 불편을 감내해왔다”며 “그런데도 그에 대한 보상은커녕 기왕 감내해온 고통이니 더 감내하라는 식의 한수원의 부당한 요구는 수용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더군다나 사용후핵연료 중간저장시설, 영구저장시설에 대한 논의도 제대로 진행되지 않고 있어 한수원이 추진하는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이 사실상 영구저장시설인 걸로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황보승희 의원은 “한수원은 군사작전처럼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을 밀어붙일 것이 아니라, 부울경 주민에게 지혜와 동의를 먼저 구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