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5700억 투입해 민생경제 안정에 ‘팔 걷어’
상태바
부산시, 5700억 투입해 민생경제 안정에 ‘팔 걷어’
  • 유동균 기자
  • 승인 2022.07.14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형준 시장, 민생경제 안정 대책 브리핑
14일 오전 부산시청에서 박형준 시장 주재로 ‘민생경제 안정 대책 회의’가 진행되고 있다. [사진=부산시]

부산시가 5700억 원을 투입해 민생경제 안정화에 팔을 걷어 붙인다.
  
부산시는 14일 오전 부산시청에서 박형준 시장 주재로 ‘민생경제 안정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민생경제 안정 대책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박형준 시장은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고물가 부담 경감을 위한 ‘부산시 민생경제 안정 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물가안정 ▲기업경영 부담완화 ▲취약계층 안전망 강화 ▲소비 촉진과 판로 확대 ▲경제 규제혁신과 애로 해소 등 5대 분야 10개 과제에 총 5700여억 원 규모로 추진된다.

우선 부산시는 최근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는 생활물가 안정을 위해 시민 생활에 파급효과가 큰 공공요금 7종을 올해까지 동결해 물가상승 심리를 차단한다는 계획이다.

또 농축산물 산지 집하 활동 강화, 직거래장터 운영 확대, 수산물 비축물량 출하, 가격담합·농축산물 부정 유통 방지 단속 강화 등 수급관리를 통한 가격 안정을 도모한다.

특히 현재 시청과 북부산 하나로마트 등 두 곳에서 운영하던 직거래 장터를 열 곳으로 대폭 확대해 농·축·수산물 유통단계 축소를 통한 가격안정에 나설 계획이다.

장기화된 경제침체로 인한 기업의 금융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2000억 원 규모의 긴급 경영안정화자금을 마련하고, 2%의 이자 차액을 지원한다. 또 7월부터 만기도래하는 687개 사의 대출자금 1600억 원도 상환기간을 6개월 연장한다. 

중소기업의 물류비 완화를 위해 수출기업에 대한 해외 물류비 지원범위를 확대하고, 뿌리산업과 조선기자재업체를 대상으로 하는 ‘부산형 스마트 공동 물류 플랫폼’을 구축해 간접적인 물류 지원에 나선다.

특히 소상공인을 대상으로는 폐업할 경우 재도전할 수 있는 재기 지원사업, 39세 이하 미취업 청년고용 인건비 지원사업, 임대료 부담 경감을 위한 착한 임대인 사업, 전통시장 화재공제료 지원사업, 법률서비스 지원사업 등을 통해 영업 환경 안정을 지속적으로 도모한다.

저소득층 아동의 한 끼 급식단가를 기존 7000원에서 8000원으로 인상하고, 노인들의 무료급식 유형별 지원 단가도 한끼당 500원씩 인상하며, 저소득 한부모가족의 초등학교 학용품비를 연 8만 원 수준으로 지원한다.

갑작스러운 위기에 처한 저소득층에 긴급생계비를 지원하는 부산형 긴급복지 지원 대상도 1050명에서 2100명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취업난과 주거비 부담으로 고통받고 있는 청년들을 위해 학자급 대출이자 지원 대상을 확대하고, 신용회복 지원, 전·월세 중개보수료 지원사업을 신규로 발굴했다.

중소기업 지역제품의 판로개척과 대형유통업체와의 상생을 위해 특별판매전, 온라인기획전, 정기적인 플리마켓 등 다양한 형식의 판매전을 추진한다.
  
부산의 대표 지역화폐 플랫폼으로 자리 잡은 동백전과 동백통의 다양한 이벤트는 소비를 장려해 내수진작과 소상공인 매출 증대에 기여할 계획이다.

또 중소여행사, 관광시설사, 기획사 간 상생협력 모델로 호평받아 시즌4를 운영 중인 부산관광 선결제 사업을 10억 원으로 확대해 지역 관광업계 소비붐업을 기대한다.

마지막으로 지역 경제성장을 저해하는 규제를 적극 발굴해 경제혁신의 속도를 높인다.

경제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민·관 합동 규제발굴단을 운영, 기업 규제혁신과 현장 애로 해소를 위한 소통 플랫폼 구축 등으로 체감도 높은 규제를 적극 발굴해 개선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부산시가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민생안정 대책을 마련했다”며 “이번 대책이 민생안정과 위기 극복의 마중물이 되길 바라고 민생 회복에 전력을 다하겠다”며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