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5개 구·군, 물가안정 대책 마련에 ‘머리 맞대’
상태바
울산시-5개 구·군, 물가안정 대책 마련에 ‘머리 맞대’
  • 안정은 기자
  • 승인 2022.05.18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청 전경. [사진=울산시]

울산시는 18일 오후 시청 국제회의실에서 5개 구·군과 함께 2022년 제2차 물가안정 대책 회의를 열고, 최근 치솟는 지역 물가의 빠른 안정화 방안 등을 논의한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울산시 공공요금 담당과 5개 구·군의 경제 부서 관계자 등 모두 13명이 참석해 지역의 공공요금 동향을 공유하고 효과적인 요금 안정화 대책 마련에 머리를 맞댄다.

울산시는 최근 울산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지난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최고치인 4.8%를 기록하는 등 서민 경제가 크게 위협받자, 공공요금은 되도록 동결 기조를 유지하되 요금 상승이 불가피한 경우는 인상 폭을 최소화하고 시기를 분산한다는 방침이다.

회의 참석자들은 공공요금별 인상 요인을 분석하고 향후 인상 시기와 상승 폭에 대한 논의와 함께 장바구니 물가도 점검한다.

울산시는 올해 1월부터 운영 중인 ‘물가안정대책 종합상황실’과 ‘물가안정대책반’ 추진 실적, 전반적인 운영 사항 등을 점검한 뒤 기관별로 물가안정을 위한 향후 방안을 보고한다.

또 소상공인 지원 방안의 하나인 ‘착한가격업소’ 선정 확대와 지원책 강화 방안에 대한 기관별 의견도 수렴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울산시는 현재 상하수도요금, 버스택시요금 등 지자체가 결정하는 공공요금에 대해서는 시민단체, 전문가, 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물가대책위원회’를 거쳐 요금 인상 폭과 시기를 조정하는 등 시민 부담을 줄이기 위한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물가안정은 시민 생활과 직결되는 문제로, 무엇보다 중요하고 시급한 사안”이라며 “소상공인, 소비자단체 등과 모두 힘을 모아 서민 가계 안정을 이루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