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노동정책 기본계획수립을 위한 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상태바
경남도, 노동정책 기본계획수립을 위한 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 안정은 기자
  • 승인 2021.02.16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는 15일 ‘노동정책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습니다.

행사에는 김경수 도지사와 이종엽 경남도 여성특별보좌관, 김희용 일자리경제국장을 비롯해 이영실 도의원 등 경남도 노동권익보호위원회 위원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보고회는 용역 추진경과와 제안 설명, 용역수행기관인 창원대 산학협력단의 노동정책 기본계획안 발표, 위원 토론 순으로 진행됐습니다.

경남도와 창원대 산학협력단이 지난해 8월부터 10월까지 비정규직과 특수고용형태(플랫폼, 자유계약 등) 노동자 등 7000여 명의 취약노동자를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들의 월평균 소득이 코로나19 이전에 비해 평균 62.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특수고용형태와 프리랜서의 80% 이상이 전업 종사자입니다. 계약 체결 시 사업주와 동등한 지위에서 협상하는 경우는 전체의 15.5%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창원대 산학협력단은 이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경남도 노동정책 비전을 ‘노동자가 행복한 경남도’로 제시했습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5대 정책목표로 ▲취약노동자의 권익 보호 ▲좋은 일자리와 노동복지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 ▲노동기본권 보장 ▲노사정 협력구조(거버넌스) 구축을 들었습니다.

김경수 지사는 노사가 협력, 상생하는 과정에 행정이 지원하는 구조가 안착돼야 노동존중사회도 실현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경남도는 이날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용역 결과를 보완하고 노동권익보호위원회의 심의·자문을 거쳐 다음달 기본계획 수립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채널e뉴스 안정은입니다.

 

 

취재기자 : 안정은
영상편집 : 김다정
제보안내 : news@channele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