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송도 한 호텔, 해수부 ‘노쇼’에 파산 위기 몰려
상태바
부산 송도 한 호텔, 해수부 ‘노쇼’에 파산 위기 몰려
  • 김세훈 기자
  • 승인 2020.10.15 1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여름 해양수산부의 요청으로 코로나19 방역에 적극 협조한 부산 송도의 한 호텔이 당국의 일방적인 ‘노쇼’로 인해 수십억 원대의 손해를 입고 파산 위기에까지 처했다며 관할 지자체의 책임 있는 중재를 촉구했습니다.

이 호텔 운영사 임직원과 계약자, 협력업체 관계자 등 수십여 명은 오늘(15일) 부산 서구청 앞에 모여 해수부의 잘못된 행정과 이로 인해 관내 최대 규모 호텔이 처한 절박한 현실을 외면하고 있는 서구에 적극적인 행정절차를 요구하는 시위를 벌였습니다.

이들은 오전부터 서구청 앞에서 피켓을 들고 대책마련을 촉구했습니다.

이들은 이번 일로 파산 위기에 처해 있지만 결국 소송으로 해결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해결방안을 마련하고자 서구에 협조를 요청했지만, 정작 서구는 민원과 탄원서를 서구보건소로 돌리며 회피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그러면서 우리는 서구의 호텔이며 동시에 서구의 주민이자 피해자라며 그럼에도 서구는 대안을 찾기 위한 해수부와의 협의도 거부하고 우리더러 사법 절차대로 진행하라는 무책임한 자세로 일관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호텔은 지난 7월 초 부산항에서 외국인 선원의 코로나19 집단감염 사태가 발생하자 외국인 임시생활시설로 운영할 예정이었습니다. 해수부는 항만 근처에 임시생활시설로 사용할 큰 규모와 시설을 갖춘 호텔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이 호텔과 접촉했습니다.

호텔 측은 정부의 방역정책에 협조하기 위해 계약당사자인 부산항만공사와 7월 13일부터 임시생활시설을 운영하기로 계약서를 확정했습니다. 이후 사흘 만에 수천 건의 예약을 취소하고 성수기 영업을 대비하기 위해 준비한 모든 자금을 들여 임시생활시설로의 구조 변경과 비품 등 제반시설 구축까지 마쳤습니다.

하지만 성수기를 앞두고 관광지에 임시생활시설이 들어선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인근 상인을 중심으로 지역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졌습니다. 이에 당황한 해수부는 7월 15일 임시생활시설을 없던 일로 하자고 호텔에 일방적으로 통보했습니다.

호텔 측 주장에 따르면 예약 취소로 인한 손해만 5억 원이 넘고 애초 예정된 외국인 선원 투숙비도 받지 못하게 되면서 지금까지 누적된 손해가 수십억 원에 달합니다.

해수부는 이에 대해 법률적 판단이 필요하다는 입장만 고수하고 있습니다.

이번 일이 해수부의 잘못도, 호텔의 잘못도 아닌 주변 상인과 지역 주민 등 제3자로 인해 벌어진 일이라는 것입니다.

호텔 측은 국가재난 상황에 도움이 되기 위해 나섰지만 아직까지 한 푼의 피해보상도 받지 못했고 결국 길고 긴 소송을 진행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당장 파산 위기에 몰려 있어 현재 법정관리 접수 절차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소송이 마무리되기까지 호텔이 존속할 수 있을지도 의문이라며 관할 지자체인 서구의 적극적인 행정절차를 촉구했습니다.

[INT 김주광 / 베스트웨스턴플러스 부산송도호텔 대표이사]
“결국에는 이 어려운 관광형 호텔을 살리고자 하는 그 취지에 대한 부분이나, 저희 호텔은 그걸 떠나서 추가적으로 정말 피해를 본 호텔이기 때문에 서구청장님은 저희를 피해자로서 인식을 해주시고, 저희도 서구의 주민이고 서구를 사랑하는 서구의 기업으로서 정말 파산직전에 와 있는 이 상황을 더 이상 외면하지 마시고 적극적으로 협조해주실 수 있게 요청을 드립니다.”  

한편 서구 관계자는 서구청이 이번 일과 직접 연관되지 않아 개입이 제한적이지만 해당 호텔 측과는 앞서 구청장 간담회를 통해 민원을 접수하고 원만히 해결되도록 노력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고 일축했습니다.

채널e뉴스 김세훈입니다.

 

 

취재기자 : 김세훈
영상편집 : 김다정
제보안내 : news@channele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