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군, ‘BUSAN-UP, 평생학습 동백꽃 프로젝트’ 순항

온라인 활동으로 다양한 평생학습 꽃 피운다!

2022-10-31     유동균 기자
부산

 

부산 기장군은 부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과 함께 교육부의 2022년 지역평생교육 활성화 지원사업에 응모해 지난 4월부터 ‘BUSAN-UP, 평생학습 동백꽃 프로젝트’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31일 기장군에 따르면 ‘BUSAN-UP, 평생학습 동백꽃 프로젝트’는 비대면(온라인) 평생학습 생태계 구축과 활성화를 목표로 부산시 11개 구·군이 함께하는 평생학습도시 컨소시엄 사업으로 기장군은 이와 연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동(BOOM-UP) 사업은 평생학습 활동가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이다. 평생학습 인플루언서(4명)와 영상제작 활동가(4명)를 양성해 지역 내 다양한 평생학습 소식들을 지난 7월부터 블로그에 소개하고, 홍보 영상을 제작해 이달부터 기장군 평생학습 홈페이지에서 홍보해 오고 있다. 

백(BOTTOM-Up) 사업으로 비대면(온라인) 평생학습 특화 프로그램이다. ‘기장 평생학습TV’ 유튜브 채널을 활용한 영상교육으로 황구 역사전문가(국사편찬위원회 사료조사 위원)와 평생학습관 영상교육 수료생(4명)이 함께 제작한 ‘랜선 기장 역사탐방’과 기장군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사법통역사(8명)가 함께 제작한 ‘랜선 군민대학(외국어)’을 다음달 중순부터 유튜브 채널에서 각 10편씩 만나볼 수 있다.

꽃(BLOOM-Up) 사업은 양성된 평생학습 활동가를 통해 성과를 공유하는 프로그램이다. 지난 22일 개최된 제3회 부산 평생학습주간에서 공동 홍보·체험관을 운영하면서 평생학습 SNS 홍보채널 가입 안내, 평생학습 영상 상영, 비대면 평생학습 체험 활동 등 시민들에게 대면·비대면 평생학습을 홍보했다.

기장군 관계자는 “이번 프로젝트는 부산의 온라인 평생학습 활성화에 기여하고, 부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과 평생학습도시와의 네트워크 우수사례로 남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시대변화에 대응하는 평생학습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